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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권 분석의 4가지 체크포인트!)

마른땅 2010. 6. 9. 11:57

상권 분석의 4가지 체크포인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권 및 입지에 대한 중요성이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 지고 있다. 대형 할인점의 증가, 지하철 역세권의 확대, 상가빌딩 신축, 신도시 개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신 상권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소자본 창업자들은 백화점, 대형 마트와 같은 고객 창출형 매장이 아니라, 매장의 매출 증대와 매장의 좋은 이미지를 주변 지역에 구축하는 지역 밀착형 매장 형태를 뛰고 있다. 즉, 주변 지역 상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라는 것이다.

상권을 분석할 때에는 다양한 조건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1) 유동인구 조사
유동인구 조사는 점포 앞에서 평일과 공휴일을 구분하여 오전에서 오후 늦게까지 요일별, 시간별, 성별로 지나가는 사람들의 통행량을 조사 하여야 한다. 음식점인 경우는 식사 시간대를 신경 써서 조사하며, 호프집과 같이 새벽까지 장사를 할 경우라면 심야 시간대를 신경 써야 한다. 이러한 유동인구 조사는 막연하게 수요층을 짐작하여 점포를 잡는 것 보다는 성공 확률에서 높아진다.

 

2) 고객층과 시간대별 통행량
주요 고객층은 업종마다 다르겠지만 주부, 학생, 직장인으로 나눠어 보자. 우선 주부는 오후 3~5시 사이에 쇼핑과 이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학생은 주로 하교 시간이며 마지막으로 직장인은 저녁 퇴근 이후의 시간이다. 이 시간대를 맞춰서 유동인구를 측정하면 수요층이 누구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큰 윤곽이 잡힐 것이다.

 

3) 내점률 조사
내점률이란 것은 추정 매출을 조사 하기 위한 것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업종이 하루에 얼마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지에 대한 조사이다. 보통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경우에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4) 구매 품목과 가격대 조사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조사 하였으면, 성별과 연령별로 선호하는 구매 품목과 가격대도 조사 하여야 한다. 여자의 경우는 꾸미기를 좋아하므로 액세서리와 옷 그리고 화장품과 같은 품목별로 가격대를 조사하여야 한다.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옛 추억의 향기를 느끼길 좋아하므로 고전적인 분위기의 품목이 적당할 것이다.

 

상권은 항상 변화의 물결 속에 있다. 지금 생각하기에 “이곳은 발전 가능성이 없다.” 라고 생각하면 그건 큰 착오이다. 한시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현재를 살아가는 세상에서 언제 그곳에 지하철이 지나고, 주상 복합 아파트가 들어설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스로의 안목을 기른다면 의외로 좋은 곳에 자신의 점포를 오픈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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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황금물고기
글쓴이 : 착한아저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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