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을 이용하려면 출자금 납입 제도가 있으니 참고>
2010년 10월 정보
우리생협 매장 위치 ( http://www.wooricoop.com )
http://www.wooricoop.com/start/12.php?chj=8
바른생협 매장 위치 ( http://www.baruncoop.or.kr )
두레생협 매장 위치 ( http://www.dure.coop/ )
두레생협 찾기 페이지 ( http://www.dure.coop/union/join/propSupply1.asp )
MBC PD수첩
요동치는 배춧값, 불안한 유통구조
2010.10.19
친환경·신뢰로 똘똘…생협, 공룡마트에 도전장 2012년 6월 7일
3대생협 합쳐 소비조합원 56만
http://media.daum.net/photo/newsview?newsid=20120607190007277
iCOOP생협의 윤리적 소비의 실천 방법
1. 매월 1일은 '아질산나트륨 추방의 날'로 지정하여 아질산나트륨의 유해성을 알리고 추방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한다. 2. 부득이하게 아질산나트륨 섭취를 피하지 못하였을 경우, 육가공품을 끓는 물에 데쳐서 먹거나 비타민C가 함유된 채소를 함께 섭취하여 유해성을 줄인다. 3. 업체에 아질산나트륨이 없는 육가공제품의 생산을 요구한다. 4. 식약청에 아질산나트륨의 사용 중지(특히 어린이 기호식품)를 요구한다. 5. 제품 뒷면의 성분 표기란을 꼼꼼히 보고 아질산나트륨이 없는 육가공품을 소비한다.
먹을거리 불안시대에 iCOOP생협 조합원들이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아질산나트륨 추방' 함께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 소시지에서 아질산나트륨을 빼는데 함께 해 주세요!
iCOOP생협은 매월 1일을 '아질산나트륨 추방의 날'로 정하고 아질산나트륨 추방운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iCOOP생협연합회 식품안전운동위원회는 2011년 사업방향을 아질산나트륨 추방으로 정했다.
아 질산나트륨은 방부·발색 목적으로 햄이나 연어알젓 등의 식품첨가물에 주로 쓰이며 독성이 강해 사용한도가 식품위생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규정에 의하면 육가공품에 아질산나트륨을 사용할 수 있는 농도는 아질산 이온 기준으로 70ppm 이하다. 이 농도에서는 해롭지 않은 것일까. 그렇지 않다. 아질산나트륨은 '안전 섭취량' 개념이 없다고 보는 것이 옳다. 적은 양이라도 먹으면 먹은 만큼 해롭다. 이런 사실은 아질산나트륨의 체내 행태를 알면 저절로 이해된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기관인 국제암연구소는 이 물질을 발암 가능성이 있는 2B 등급으로 분류했으며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어린이용 식품에 절대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1970년 후반에 사용금지 됐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아질산나트륨 사용기준은 현행 '식품첨가물공전'에 다음과 같이 규정되어 있다. 아래의 식품 이외에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1. 식품가공품(포장육, 식육추출가공품, 식용우지, 식용돈지 제외)및 경육제품 : 0.07g/kg 2. 어육소시지류 및 어육햄류 : 0.05g/kg 3. 명란젓 및 연어알젓 : 0.005/kg * 0.07g/kg = 70ppm, 0.05g/kg = 50ppm, 0.005/kg = 5ppm * ppm = 100만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 1kg에 1mg 함유되어 있을 때 1ppm에 해당한다.
그 렇다면 햄과 소시지의 발색제ㆍ방부제로 사용되는 아질산나트륨을 장기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어떻게 될까? 아질산나트륨을 대량 섭취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 속 헤모글로빈의 철이 산화돼 산소와의 결합이 어려워지면서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유아는 메트헤모글로빈을 환원시키는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른보다 민감하게 반응한다. 지난해 5월 경기도 수원에서 막걸리를 마시고 숨진 남성 2명은 아질산나트륨에 중독돼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08년 iCOOP빛고을생협 주최로 열린 '건강한 내 아이를 위한 달콤한 강좌'에서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의 저자 안병수 씨는 "햄이나 소시지 등 육가공품에 들어가는 아질산나트륨의 경우 첨가물 중 가장 해롭다."며 "소시지를 실온에서 한 달 이상 보관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을 정도의 아질산나트륨은 강한 방부성분이다."고 말했다.
한편 2009년 iCOOP생협연합회 식품안전지수단이 육류가공품 84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78개 제품에서 아질산나트륨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http://blog.daum.net/kagasi/6702702
|
※ 유사 의료생협에 주의하세요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3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