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나노마이크로

단열성능을 25% 향상한 하이브리드 단열 보드 ‘브이 팩 보드’

마른땅 2010. 5. 5. 01:20

단열성능을 25% 향상한 하이브리드 단열 보드 ‘브이 팩 보드’
140199
해외기술[기타]
2009-03-18
184  http://release.nikkei.co.jp/
 
단열성능을 25% 향상한 하이브리드 단열 보드 ‘브이 팩 보드’

국가 기타 분야 정보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9-03-15


아킬레스 주식회사는 경질 우레탄폼 안에 진공 단열재(VIP)를 조합하여 종래의 경질 우레탄 단열 보드와 비교하여 단열성능을 25% 향상시키는데 성공한 하이브리드 단열 보드 브이 팩 보드를 고성능 주택용의 단열재로서 2009년 3월 16일부터 새롭게 발매한다.

2009년 4월에 시행된 개정 에너지 절약법을 시작으로 에너지 사용의 합리화나 CO2 배출량 삭감 등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대책·대응이 요구되고 있고, 주택 분야에서도 국토 교통성이 낮은 CO2 주택을 추진하고 주설 기기나 가전의 에너지절약과 동시에 건물 자체의 단열 성능의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되어 있다. 한편 현재의 주택 분야의 에너지절약 기준인 차세대 에너지 절약 기준보다도 높은 에너지 절약 성능을 발휘한 무 난방 주택 또는 Q값 1.0주택 등의 고성능 주택을 목표로 한 선진적인 움직임이 근래 한랭지를 중심으로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택에 대해서 높은 단열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종래의 단열재를 조합하여 시공하고 있는 실정이고 많은 주택에서는 지붕이나 벽의 두께가 두꺼워져 시공 면에 특수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아킬레스 주식회사는 높은 단열성능 냉장고나 자동판매기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VIP를 주택 건축 재료로서 시공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경질 우레탄 보드 안에 VIP를 4장 배치하여 VIP의 난점이었던 비스나 못 등에 의하여 시공을 가능하게 하고 현재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단열재 두께인 50㎜로 열저항치 2.60㎡·K/W를 발휘하며 종래의 경질 우레탄 보드와 비교하여 단열성능을 약 25% 향상시키는 데에도 성공했다. 이 하이브리드 단열 보드 브이 팩 보드는 주택용 단열재 가운데에서도 특히 높은 단열성능이 필요한 고성능 주택을 위한 것으로, 단열 보드로서 일본에서 처음으로 발매한다. 또한 브이 팩 보드는 2008년 7월에 개최된 도야호 서미트로의 제로 이미션 하우스에 채용된 제품이다.

Vacuum Insulation Panel : 다공질 심재를 플라스틱 래미네이트 필름으로 피복하고 내부를 감압한 단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