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활성화 정책이 창업 수명을 단축시킨다
이코노믹리뷰최종수정 2012.04.24 13:51기사입력 2012.04.24 13:51
김상훈의 상권포커스
2012년 봄, 소상공인들은 우울하기만 하다. 수익이 변변치 않기 때문이다. 20년 전 우리나라에는 신규 체인점과 독립점간의 경쟁구도가 처음 형성됐다. 당시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하나둘 생겨나면서 경쟁에서 밀려난 독립점 점포들이 위기감을 느끼던 시절. 하지만 최근에는 그때와 반대의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문을 닫거나,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점포의 대부분은 독립점 보다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는 사실이다.지난 2008년 8월1일부터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려면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게 하는 ‘가맹거래사업법’이 시행됐다. 올해 4월 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전국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962개 달한다. 이 중 60%는 외식업 브랜드, 20%는 도소매유통업, 나머지 20%는 서비스업 브랜드이다. 전체 상권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31만개를 넘겼다. 업계에서는 프랜차이즈 전체 시장규모를 약 100조원 시장으로 추산한다.
1979년 롯데리아 소공동점이 오픈한 이래 급격한 양적 팽창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의 급성장 뒤에는 정부의 역할도 지대했다. 2009년 지식경제부에서는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2012년까지 가맹점 1000개를 넘는 프랜차이즈 본사 100개를 육성한다고 했다. 그 결과 정부에서 대대적인 프랜차이즈 활성화 대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 결과 시장에서는 가맹점 2000개가 넘는 브랜드가 속속 출현하기도 했으며, 어느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는 3년 만에 5억원 투자 외식업 가맹점을 전국에 800개가량 오픈했다고 자화자찬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좁은 대한민국 창업시장에서 동일브랜드를 2000번째로 오픈하는 가맹점주, 800번째 오픈하는 가맹점주가 과연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요즘 창업교육에 있어서도 가장 인기 있는 강좌는 ‘프랜차이즈 CEO 과정’이다. 너나없이 프랜차이즈 본사 사장이 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문제는 소비자의 구매 척도가 중요하다. 요즘 맛집을 찾는 음식점 소비자들은 체인점이라고 해서 반드시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발품을 팔아서라도 한적한 골목에 있는 전통과 문화가 숨어있는 아날로그 독립점 점포를 찾아가는데 시간을 투자하기도 한다. 문제는 기획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다점포 전략 없이는 본사의 수익구조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때문에 무분별한 양적팽창에만 혈안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게다가 정부의 프랜차이즈 지원책까지 이어지면서 한국 창업시장은 프랜차이즈 일변도의 기형적인 시장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이런 시장구조는 반드시 부작용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올바른 프랜차이즈 방향은 어디로 가야 할까? 공급시장을 주도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맹점 확장을 통한 전체적인 외형창출보다는 개별 가맹점의 점당 매출액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개발이 필요할 때다. 정부도 새로운 창업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 다점포 브랜드에 정부지원을 하기보다는 가맹점 10개미만 브랜드라도 점당 수익성이 높은 양질의 브랜드 및 견실한 독립점 점포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
창업자들도 창업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단기간에 많이 생기는 가맹점 브랜드는 단기간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가장 단순한 시장의 진리를 이해해야 한다. 창업의 형태 또한 최단기간에 오픈할 수 있는 창업보다는 외형적인 디자인은 프랜차이즈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독립점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전수창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창업자 입장에서 실패율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창업 모델의 핵심가치를 창업자가 직접 소유하면서 창업하는 방법임을 잊어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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